3d 게임케릭터 리깅&애니메이션 튜토리얼 - To 초급자 #12 마무리 End < 2012년 11월 수정>
튜토리얼&번역/Character Rigging and Animation for beginner 2007. 11. 13. 23:30 |마지막 장입니다.
이렇게 애니메이션을 끝냈다면, 어색한 부분이 있지는 않은가 다시 돌려보며 확인하고, 수정합니다.
마쳤다면 팀에서 지정된 파일형식으로 익스포트하고, 클라이언트나 팀에서 만든 뷰어로
돌려보면 되겠습니다.
자주 , 그리고 따로(Save as) 저장하는 습관은 작업시간도 줄여주며, 스트레스도
덜 받게 해줍니다. 자주 저장하세요.
살짝 써놓은 것을 둘러보니 참 별거 없습니다.
게다가 그 깊이란( 후 ..... )
수박의 겉이나 핥았으면 다행이며, 틀리거나 제멋대로인 작업방향을 옳다구나 써놓은
부분은 없으련지 걱정됩니다.
이렇게 개 막장으로 튜토리얼을 작성해놓고도 마음이 편한건 어디까지나 이 튜토리얼의
타겟이 초보자이기 때문입니다. (2007년 당시의 저와 같은)
게다가 이 튜토리얼은 4개월가량의 짧은 애니메이션 작업을 토대로 작성한 것이라,
틀린부분이나 애매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.
이런 것들을 감안하고, 어디까지나 '시작' 시에 조금이라도 덜 '삽질' 하도록 하기 위함을
목적으로 쓰인 것이므로,
그에 맞게 이제 막 시작하시려는 분들께서 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.
그리고, 여기서 언급하지 않았거나 겉핥기 식으로 이야기한 것들을 스스로 찾아서 공부 하시고,
더 나아가시기 바랍니다.
(그리고 와서 틀린부분 수정 댓글좀 달아주세요 >.< )
To 초급자가 아닌 To 중급자 버젼을 작성하게 될지는. 미지수입니다.
왜냐면 제가 애니메이션을 계속 할지, 미지수니까요.
2012년 11월 현재까지, 필요한 상황에 리깅/애니메이션 작업을 하고있지만,
전문 애니메이터로 일하지 않았기 때문에, 그 경력은 여전히 미천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 아무튼.
그럼. 이 초보자용 튜토리얼은 여기서 마무리 짓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