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펙트. 파티클
최근 만지고 있는건 이펙트. 그중에서도 파티클 이펙트들을 보고있다.
파티클은 작년 졸작하면서도 봤고, 2d 파티클 기반인 '파티클일루젼' 을 사용하며 개념을 살짝 맛보았던 것이,
서승욱님의 FX in 3D 책 앞부분에 갑자기 들이닥치는 수많은 수학공식과 물리공식들을 보며 ( 난 이과.. 훗)
오랫동안 가지고 있었던 궁금증도 풀렸고(CG의 헤어,클로스,각종 이펙트..) , 개념도 나름 잡은 듯 하다.
개념을 잡고 이론을 알았으면 실천과 수련만 남은 것.
각종 튜토리얼을 봐가며 맥스 파티클 + 애프터번으로 만든 것들
애프터번의 가장 기본적인 결과물이라는 구름.
감을 잡기 위해서 단순히 튜토를 따라한거지만, 봐줄만 한듯.
얘는 보랏빛 구름. 이뻐~ >.<
...... 랜더링 거는게 무섭다. 오래걸린다.
새삼스레 서승욱님의 동영상강좌에 경의를 표한다.
튜토리얼을 개발새발 만들어본 경험으로 봐도 남을 가르킨다는 것, 남에게 설명한다는 것은 절대
쉬운일이 아니며
죠낸 귀찮은 일이며 (이것도 큰 듯)
기술집약적인 IT관련 업계에서 자신이 아는 것을 '공개' 하는 오픈마인드는 가지기 쉬운것이 아닌데,
(물론 라이센스가 존재하는 노하우는 비공개)
특히나
현재 이펙트 관련은 다른 쪽 보다 검색으로 찾기도 쉽지 않고, 책도 그닥 나와있지 않아 입
문하기 힘든 쪽이라 그런지
더욱 고맙다.
얘는 처음 만들어본 불 진행중 샷 하나.
일단 화염 만들기 튜토리얼을 끝까지 따라한 상태.
.... 0~100프레임을 tga파일로 하나씩 랜더링 거는데 한시간 반 정도가 걸린 것 같다.
게임이나 영화관련 CG쪽이나 같은 Computer Graphics니 겹치는 부분이 분명 존재하고,
이펙트 관련쪽을 보다보니 새삼 게임의 CG와 영화의 CG가 함께 생각되는데,
단순한? 이펙트 한 장면을 랜더링하는데 한시간이 넘게 걸리다보니,
새삼스레 왜 맥스에 backBunner가 있는지,
이펙트 작업시에 종종 언급되는 '랜더링시간'이 어떤 의미일지.... '조금은' 이해되기 시작했다.
나름? 재밌는 파티클. 계속 진행해보아요~